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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과로와 스트레스, 오래 앉아있는 습관 때문에 변비나 치질 등 항문 질환을 앓는 분도 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변비로 인한 소아 치질환자도 늘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 항문 질환에 대비해야 합니다. 항문 질환을 예방을 위해 가장 좋은 습관은 좌욕입니다. 좌욕은 항문 내압을 낮추고, 괄약근 주변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항문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좌욕 방법은 항문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좌욕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야를 활용한 좌욕은 효과적이다?

 


흔히, 좌욕이라고 하면 대야에 따뜻한 물을 넣고 엉덩이를 담그는 모습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대야를 사용한 좌욕은 고인 물 속의 이물질이 다시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2차 오염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피가 아래 쪽으로 몰리는 자세 때문에 항문 압력이 높아질 우려도 있어 좋은 좌욕 방법은 아닙니다.



 

좌욕은 뜨거운 물로 오래하는 것이 좋다?

 


좌욕을 오래하면 효과가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긴 시간 동안 좌욕을 하면 항문 보호층이 손상돼 항문 질환이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3~5분 정도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이 뜨거우면 항문 점막에 화상을 입히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온과 비슷한 37~38도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이나 출산 후 좌욕은 위험하다?

 


좌욕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임신 중이나 출산 후 더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는 변비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변비로 인해 화장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치질 등 항문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변비와 치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좌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에도 좌욕은 필수입니다. 출산 후 좌욕은 회음절개 부위의 염증 예방과 상처 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3~5회 정도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 후에는 물기가 남아있을 경우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회음부를 충분히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간편하게 좌욕을 즐기고 싶다면?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습관 좌욕! 하지만 물을 끓이고 좌욕을 준비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보니 좌욕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좌욕을 올바른 방법으로 간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코웨이 클리닉 비데와 함께하세요!

 


코웨이 클리닉 비데는 편하게 좌욕을 즐길 수 있는 클리닉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클리닉 기능은 총 2단계로 진행되는데요. 처음 15초간 미스트 수류를 통해 항문 긴장을 완화시키고, 그 후 약 2분 45초 동안 좌욕 수류가 이어져 항문 내압을 떨어트려줍니다. 좌욕 수류의 효과는 서울대학교병원 대장항문외과 연구진의 임상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만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죠


좌욕은 꾸준히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코웨이 클리닉 비데와 함께라면 간편하게 올바른 방법으로 좌욕을 즐길 수 있겠죠? 하루 3분, 코웨이 클리닉 비데와 함께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참고자료 : [화장실 가기 겁나시나요? 체크업포인트①] 최적의 좌욕시간은? 미지근한 물에 3분 정도가 적당


*이 포스팅은 2016년 6월 1일에 작성한 포스팅으로 블로그 리뉴얼과 함께 다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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