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월 2일 오전 5시. 전 권역이 ‘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서울, 경기도, 강원권, 충북, 대구, 울산, 경북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음. 일부 내륙 지역에서는 오전에 전날 미세먼지 영향과 대기 정체로 국내 오염물질이 더해져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됨.”


  “4월 2일 오전 11시. 강원권, 울산, 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다만 충북, 광주, 대구는 오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음. 전날 남해상으로부터의 유입과 대기 정체로 인해 축적된 미세먼지로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됨.” 


  지금까지 4월 2일 오전에 나온 실제 ‘미세먼지’ 예보였습니다. 본격적으로 꽃이 피는 봄에 들어서면서, 일교차가 큰 날씨에 더해 미세먼지에 따른 공기 질에 대한 이슈까지 겹쳐서 일기 예보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는데요.   

 

 

미세먼지 예보 확인이 필수인 시대

 

  이처럼 날마다 일기 예보를 보는 것처럼 미세먼지를 확인하는 것도 점차 당연한 일로 여겨지는 요즘,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날마다 대기오염 농도 등급을 예측한 발표자료를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네 번(오전 5시와 11시, 오후 5시와 11시)만 예보하기 때문에 풍속이나 습도 등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지는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때는 스마트폰을 켜고 미세먼지 관련 앱을 실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앱으로 공기 점검하는 방법


  대부분의 미세먼지 관련 앱은 현재 이용자가 있는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보여주는데, 최대한 정밀하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런 점에서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미세미세 앱은 특별히 켜볼만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권고한 기준(초미세먼지가 24시간 평균 25㎍/㎥, 연평균 10㎍/㎥를 넘지 않아야 한다)에 따라 ‘최고’부터 ‘최악’까지 총 8단계로 나누어 공기 상태를 알려주는 앱이기 때문입니다. 믿을 만한 기준으로 표시되는 미세먼지 농도를 통해 달라지는 공기 상태를 엄격하게 점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꼭 챙겨야 할 물품이나 해야 할 것들을 알고 싶다면 어떤 앱이 좋을까요? 그럴 땐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건강알리미 앱을 확인해보세요. 미세먼지 농도와 같은 공기 상태와 함께 아이, 임산부, 질환자 등 개인별 상황에 따라 행동요령과 구체적인 대처 방법까지 알려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공기 한 눈에 살펴보기


 

  2015년 WHO에서 처음으로 대기오염 물질 중 초미세먼지만 따로 측정해 오염 정도를 발표한 것처럼 사실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입니다. 한국 외에 다른 나라의 미세먼지 농도가 궁금한 경우도 종종 있죠. 총 80개국 10,000여 곳에 달하는 도시의 공기 상태를 지도로 보여주는 에어 비주얼 앱은 그런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방콕, 델리, 광저우 등 다양한 도시의 공기 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죠.

 


실내 공기까지 청정하게 관리하는 코웨이의 IoCare


  보통 앱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한 후에 집 안 공기를 관리하곤 합니다.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인 날은 공기청정기를 많이 켜두고, 미세먼지 수준이 ‘좋음’인 날은 환기를 많이 하는 식이죠. 하지만 아침엔 좋았다가도 얼마 지나지 않아 나빠지는 경우처럼 미세먼지 농도는 매분 매초 달라지기 때문에 맞춰서 준비하기란 참 어려운데요. 


  이럴 때 코웨이의 IoCare 앱을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주거별, 시간대별, 계절별 등 다양한 환경의 공기 질 분석을 바탕으로 나온 코웨이의Air Map 빅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앱인데요. 실내 공기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동시에 청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실내의 공기 질 현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시간에 따른 우리 집 공기 오염도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친 후,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공기 분석을 통해 24가지의 공기 유형을 진단하죠.


  특히 스스로 학습하고 미리 청정하는 인공지능 케어가 탑재된 코웨이의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와 함께 사용하면 밖에서도 집 안의 공기 질을 확인하고 거기에 맞춰 적정한 청정모드를 작동할 수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우리 집 공기를 청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우리 집에 딱 맞는 공기 관리 가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안팎으로 깨끗한 공기가 더욱 간절해지는 요즘, 미세먼지 앱과 실내 공기 관리 앱을 함께 켜고 나와 우리 가족이 숨 쉬는 공기를 한층 더 청정하게 관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금주의 인기 포스트

  • RSS구독
  • 이메일구독